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머스크 멜론 자르는법 메론 효능 부작용

 머스크멜론 자르는 법 및 멜론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머스크멜론은 사실 우리에게는 크게 익숙하지는 않은 열대과일로 참외와 같은 과채류에 해당되는 열매인데 마찬가지로 수분은 많으면서 당도는 훨씬 풍부한 과일로 빙수 혹은 과자를 만드는데 많이 쓰입니다.

 머스크멜론이란

머스크-멜론-효능-부작용-자르는법
머스크 멜론 효능 부작용 자르는법

 

 멜론 종류도 다양한데 그중 우리에게 그나마 친숙한 품종은 껍질에 그물 무늬가 선명하게 새겨진 둥근 모양의 그물 멜론계 일종인 머스크멜론 품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화된 멜론으로 강한 향과 오렌지색 과육이 특징이고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졌으며 당도가 높아 높은 단맛과 뛰어난 맛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멜론 원산지는 인도 혹은 중앙아시아 근처로 추정되며 무려 기원전 2000경에도 재배된 오랜 역사를 지닌 과일이고 전 세계 최대 멜론 생산지인 중국이 자그마치 전 세계 생산량의 반을 생산한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중국 의존도가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후숙 과일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 농가에서도 재배되는데 제철 시기가 7~10월로 알려졌고 특히 7월에 나오는 멜론들이 신선하고 맛이 좋아 빙수가게 등에서 이 무렵 멜론 빙수 등을 신제품으로 쏟아내고는 합니다.

 옛날에는 마트에 가면 멜론 가격이 상당했지만 지금은 머스크멜론이 제법 보편화되면서 많이 가격이 저렴해져서 수박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고 우리나라에 자주 유통되는 머스크멜론 품종은 일본에서 개량한 품종인 네트 멜론으로 연두색이 많은 과육과 안은 노란색이며 후숙 시켜 먹으면 단맛이 강해서 인기가 좋습니다.

 

 머스크멜론 영양 성분

 

 90% 이상 수분으로 이루어졌으며 해외에서는 대표적인 여름을 이겨내는 과일로 꼽히고 섬유질과 비타민C 함량이 굉장히 높은 과일입니다. 이밖에도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E, 엽산, 칼슘, 칼륨, 아연 등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연산이 들어있고 항산화 성분에 해당하는 포타슘,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한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과일이 멜론입니다.

 머스크멜론 효능

 

 < 안구 건강 >
 머스크멜론 효능 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풍부한 비타민A 성분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망막세포 손상을 막고 우리 눈의 시력보호에 관여합니다. 쌓여있던 눈의 피로도를 낮추고 안구건조증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눈 건강을 개선해줍니다.

 < 변비 예방 >
 머스크멜론 효능 같은 경우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속의 유해균을 감소시키고 반대로 유익균을 늘려 장환경 개선을 돕고 배변활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분이 풍부해서 변이 매끄럽게 나오도록 돕습니다.

 < 면역력 증진 >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머스크멜론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강력한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를 발휘하고 면역체계를 향상해서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신체를 튼튼하게 보호해줍니다.

 


 < 피로 해소 >
 판토텐산과 비타민B 성분이 들어있는 머스크멜론 효능은 에너지 생성을 도와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개선해주며 스트레스를 풀어 줄 수 있고 신경안정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성인병 예방 >
 머스크멜론 속 카로티노이드 및 포타슘 등의 항산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고 혈관 속 혈행 개선을 통해 혈전을 없애고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 칼륨이 풍부해서 이뇨작용을 돕고 소변으로 나트륨을 배출해서 혈압을 감소해주고 고혈압 예방을 돕는 과일입니다.

 < 피부미용 >
 각종 항산화 물질이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억제시켜주며 다양한 영양소가 피부를 보습해주고 탄력 넘치고 건강한 피부를 갖도록 도와줍니다.

 

 머스크멜론 부작용

 별다른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졌지만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과다 섭취 시 배탈과 복부 통증, 설사 등 위장장애를 부작용으로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신장질환이 존재하거나 신장 건강이 나쁜 사람들은 멜론의 풍부한 칼륨이 독이 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소량만 드십시오.

 머스크멜론 자르는 법

 멜론을 깨끗이 씻은 후 양 끝을 칼로 잘라냅니다. 그다음 반으로 가르고 씨앗 주변을 과도를 통해 자르고 숟가락으로 긁어서 제거해줍니다. 이제 껍질을 얇게 잘라주시고 벗겨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야무지게 드시면 달콤하고 맛있는 멜론 자르는 법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