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활 톱밥 꽃게 제철 키토산 효능 부작용

 오늘은 활 톱밥 꽃게 제철 키토산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최고의 인기를 지닌 연예인 중 한 명이 미스터 트롯 우승자 임영웅 님인데 임영웅 님은 한식을 좋아하고 그중에서도 간장게장을 매우 좋아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제철 꽃게가 얼마나 몸에 좋은지 정리해보겠습니다.

 

 활 톱밥 꽃게란

활-톱밥-꽃게-효능-부작용
활 톱밥 꽃게 효능

 

 활 톱밥 꽃게는 일반적인 게와 달리 헤엄을 굉장히 잘 치며 몸길이가 8cm 수준이고 너비는 16에서 19cm 사이의 크기이며 수심 20~30m 수준의 얕은 물에 서식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서해안 지역에서 많이 잡히고 한국인들이 게를 떠올리며 꽃게를 떠올릴 정도로 대중적인 식품입니다.

 톱밥 꽃게 제철 시기가 따로 있다기보단 계절에 따라 암컷과 수컷의 맛이 다르기 때문에 각 계절마다 배딱지가 넓고 굵은 암컷 꽃게와 좁고 길쭉한 모양을 한 수컷 꽃게를 구분하여 먹으면 계절마다 맛있는 꽃게를 즐길 수 있습니다.

 톱밥 꽃게 제철 같은 경우 암게는 봄이 산란기라 알을 한가득 품고 있기 때문에 4월에서 6월까지 가장 맛있고 반면 가을인 9월~10월은 수게가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이 좋습니다. 꽃게 칼로리는 100g 기준 122kcal 수준이고 담백하면서도 짭조름한 게맛이 일품이라 봄과 가을에 꼭 먹어야 하는 해산물로 평가받습니다.

 

 톱밥 꽃게 성분

 심지어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이기도 한데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고 키토산이란 갑각류에 풍부한 키틴 성분을 신체가 쉽게 흡수 가능하게 가공한 물질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유명하며 타우린, 아스타크산틴, 오메가 3 지방산 및 루신, 함황 아미노산, 메티오닌, 라이신 등 신체에 꼭 필요한 각종 아미노산도 풍부합니다.

 꽃게는 100g 기준 약 118mg 수준의 칼슘을 고함량 지닌 식품이고 비타민A, B, C 등을 골고루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철분과 칼륨, 인 등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게다가 비타민E에 비해 500배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아스타잔틴 성분도 다량 들어있습니다.

 톱밥 꽃게 효능 정리

 톱밥 꽃게 효능 무엇이 있는지 보면 가장 먼저 칼슘이 아주 풍부한 고칼슘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우리의 뼈 안의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격형성을 도우며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고 신체발달을 돕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 권장되며 또 폐경기 여성들도 골다공증 예방을 도우므로 추천드립니다.

 톱밥 꽃게의 안에는 키토산이 다량 들어있으며 이 키토산은 인체에 잘 흡수되어 부담이 적고 우리가 섭취한 음식 물속 지방산을 흡착해서 체지방으로 쌓이는 것을 방지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이 우리 체내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에너지 대사도 돕는데 특히 타우린 성분은 칼슘의 운반을 도와 근육이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천연 피로 해소제로 유명하며 단백질은 근육량을 늘려주고 지구력을 향상합니다. 그래서 꽃게 효능 중 활력 증진과 체력증진을 돕는 효과가 존재합니다.

 키토산과 타우린 및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 안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해줄 수 있습니다. 혈관에 낀 기름때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면서 혈관을 확장시키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관을 튼튼하게 개선하여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혈관건강을 지켜줍니다.

 톱밥 꽃게 효능 가운데 불포화지방산에 의해 뇌로 향하는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면서 뇌세포 활성화를 촉진하고 두뇌발달을 도와주고 기억력과 인지능력 등 뇌기능 향상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치매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꼽힙니다.

 또 아스타잔틴 성분은 매우 강한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를 줄여주고 노화를 예방하며 라이신 같은 각종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해서 신체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비타민과 함께 어린이와 노인의 면역력을 높여서 감기와 독감 등 질병의 예방을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키토산 효능 같은 경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조절을 돕는데 특히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게살과 껍데기 부분에도 항당뇨 효과가 있는 성분이 풍부하여 마찬가지로 혈당조절을 돕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식품으로 통합니다.

 이밖에도 키토산은 상처 치유를 돕고 피부 세포 재생 작용을 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피부 안의 노폐물 제거와 영양 공급을 돕고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은 건조해진 안구를 촉촉하게 만들고 시력을 보호하기 때문에 피부와 안구 건강 개선에도 좋습니다.

 톱밥 꽃게 부작용

 꽃게는 갑각류이며 그래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드시지 않는 게 안전합니다. 피부 두드러기와 발진,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건강에 좋은 식품이긴 한데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오히려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