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잇몸 내려앉음 치료 잇몸퇴축 원인 잇몸 부었을때 증상

 잇몸 내려앉음 증상 겪어본 적 있으신가요? 잇몸 내려앉음 치료 같은 경우 잇몸이 부었을 때 겪는 질환일 경우가 많아 무척 고통스러운데 ‘ 잇몸퇴축 ‘이라 불립니다. 오늘은 잇몸퇴축 원인 및 잇몸퇴축 증상 파악하고 잇몸 내려앉음 치료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잇몸퇴축 원인

잇몸-내려앉음-잇몸퇴축-원인-증상
잇몸퇴축 원인


 잇몸퇴축 원인 과연 잇몸 내려앉음 증상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잇몸퇴축은 구강관리를 똑바로 하지 않는 사람의 입속에 치석이 많은 경우 잘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잇몸퇴축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은 치주 질환이 차지한다고 보시면 되며 또 특정 치아에 이상한 교합 자극이 가해지는 만성치주염 같은 외상성 교합도 잇몸퇴축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잇몸퇴축 원인 두 가지는 서로 각자 조금씩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외상성 교합은 치아 중 한 두 개 정도에만 발생하지만 잇몸 질환 때문에 생긴 잇몸 내려앉음 증상은 전체적인 치아 모두에 영향을 끼칩니다.

 

 잇몸 내려앉음 증상


 잇몸퇴축 증상 같은 경우 우선 치아를 덮고 있던 붉은 잇몸들이 말 그대로 내려앉는데 이때 잇몸 내려앉음 증상의 경우 치아가 갑자기 길어 보인다거나 잇몸과 치아 사이의 경계 부분이 시린 느낌이 들거나 혹은 경계 부분의 치아 속살이 드러나면서 약간 어두워 보이는 등 여러 가지 잇몸 내려앉음 증상들이 있습니다.

 

 보통 치주염과 함께 동반되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인데 잇몸병인 치주염이 생기면 치아에 치석이 많이 생겨나서 잇몸 부었을 때 많이 발생하고 또 피가 나면서 일시적으로 잇몸에 염증이 생겨나면서 부었던 잇몸이 치료와 함께 다시 가라앉으면 잇몸이 내려앉음 증상 같은 느낌을 주지만 사실 원래 나의 잇몸 높이라 이 경우는 정상적입니다.

 잇몸 내려앉음 증상 중 조심해야 할 것은 구강 관리를 잘해서 치석도 없고 잇몸도 건강한 상태인데 잇몸이 내려앉음 증상이 나타난 경우로 여러 개의 치아 중 한 두 개 정도의 특정 치아에 강한 힘이 집중되어 버텨내지 못하고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가 있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

잇몸-내려앉음-치료-부었을때-퇴축-예방
잇몸 퇴축 치료


 잇몸 내려앉음 치료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 같은 경우 우선 잇몸 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니 우선 평소 스케일링과 양치질, 가글 등을 통해 청결하고 깨끗한 구강상태를 유지해서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고 만일 이미 잇몸 질환이 생겼다면 참지 마시고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가셔서 간단한 약물치료 등을 받고 잇몸이 더 심하게 붓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 가운데 외상에 의한 잇몸퇴축의 경우 치아의 표면이 약간 깨 지거 시린 듯한 느낌과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특정 치아가 강하게 닿지 않도록 치아 교정이나 코팅을 해 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또 치아가 내려앉은 것 때문에 심미적으로 보기가 싫은 사람들은 치은 이식술을 통해 입천장의 두꺼운 치은을 잘라서 잇몸의 부족해진 부분에 이식 수술을 통해 잇몸을 회복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성공률이 50% 정도로 그리 높지는 않으니 잘 고민해봐야 하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예방 방법

 

 잇몸 내려앉음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잇몸퇴축 예방을 잘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그래서 가장 큰 원인인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한 철저한 잇몸 관리가 중요하며 양치질을 구석구석 깨끗하게 잘 닦아서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한 번씩 치과에 들려서 스케일링받는 것도 좋겠고 무엇보다 스트레스와 피로는 우리 신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각종 염증들을 일으키는 원흉이니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고 수면과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잇몸 부었을 때 치료를 잘 받고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서 더 크게 붓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며 비타민C가 풍부한 귤이나 양파 등이 좋고 살균 작용이 뛰어난 벌집 추출물 성분인 프로폴리스도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서 입속 세균이 증가하게 되면 우리 몸의 저항력이 패배해서 잇몸을 붓게 하고 치주염을 일으켜 심할 경우 잇몸을 내려앉게 만드는 것이니 운동과 식습관 등 생활습관을 바로 잡고 구강의 위생상태에 신경 쓰는 것만으로도 대부분 예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