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 물바로시스템 ‘ 물바로 사용하는 시스템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물바로 시스템이란 것인대요.
2019년 10월 17일부터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이 실시 되었다고 하네요.
종이 위·수탁 확인서 내용을 수탁처리폐수 전자인계인수관리 시스템에 입력하지 않으면 위탁업소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이런 벌금이나 시스템은 저도 잘 몰랐는데요.
물환경보전법이 뭔고 하니 흔히 저희가 먹는 식수부터 생활에 필요한 모든 물들을 보호하는 법으로 수질오염 및 환경이 망가지는 것을 보호하기 위한 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물환경보전법 66조의 2(수탁처리폐수의 전산 처리)에 따르면 환경부장관은 폐수처리업자가 위탁을 받아 처리하는 폐수(이하 "수탁처리폐수"라 한다)의 인계·인수에 관한 내용 등을 전자적 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하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이 라 한다)을 구축·운영해야 하며 수탁처리폐수를 위탁하는 사업자(이하 이 조에서 "폐수위탁사업자"라 한다)와 폐수처리업자는 해당 폐수의 인계·인수에 관한 내용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에 입력하여야 하며 환경부장관은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에 입력된 수탁처리폐수의 인계·인수에 관한 내용을 입력된 날부터 3년간 보존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사실 이런 시스템과 법이 있는줄도 잘 몰랐고 법은 여전히 너무 어려운데 이제라도 알게되어 한번 소개해 드리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지 본격적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STEP_1 '수탁처리폐수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이하 물바로시스템) 접속 및 회원가입 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사이트인 물바로시스템에 접속하신후 회원가입을 바로 누르시면 되며 만약 '올바로시스템(All baro)'을 이용하는 사업장에 해당하신다면 회원가입 밑에 있는 '올바로 계정사용'을 누르시면 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회원가입을 하실때 일반 배출사업장 외_보일러 세관업체의 경우에는 미허가업체 칸에 체크하셔야 한다고 하며 올바로시스템(All baro) 이용사업장이 아니신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진행 하실 때 승인을 위한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https://www.mulbaro.or.kr/web

수탁처리폐수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

처음이신가요? 다음 절차를 따라해 보세요

www.mulbaro.or.kr


이제 STEP_2 회원가입 후 '물바로시스템(Mul baro)'에 로그인 및 (신규)위탁업체 등록입니다.
저는 폐수위탁 사업자(배출자)나 폐수처리업체 혹은 운영(행정)기관이 아니어서 회원가입은 못하여서 따로 사진 업로드는 못해드리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ㅠㅠ
만약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을 하신다면 웹 페이지에 전자인계인수를 누르시고 기존에 사용하시던 업체가 있으시다면 사업자명과 계약일자를 확인하신 후 조회를 하시면 되고 신규로 등록을 하셔야 한다면 운영관리(배출자를) 누르신 후에 위탁처리계약 현황을 누르신다음 신규계약을 클릭하신후에 등록하시려는 업체와 연락 후 계약일자와 계약기간을 입력하여 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공란을 다 채우셨으면 등록버튼을 눌러서 신규업체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 STEP_3 '물바로시스템(Mul baro)' 배출인계서 작성 및 조회방법 입니다
업체 등록을 모두 마치신 지금 전자인계인수-배출인계서 작성/조회 화면에 들어가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이후 처리업체는 '처리자명'의 돋보기를 클릭하여 조회 후 검색결과 내 클릭을 통해 불러오기를 하시면 됩니다.
처리업체 정보를 불러오기 하신 후에는 '추가' 버튼을 누르셔서 아래 목록에 추가가 되었는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폐수종류' 및 '폐수인계량', 단위 정보를 입력하고 나신 뒤 등록 버튼을 누르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자 이렇게 배출자인계서 작성을 다하셨으면 다시 '배출인계서 작성/조회'에 들어가서 왼쪽 위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눌러 입력 사항을 검토하여 줍니다.
그 이후 '수탁처리 확인서' 및 '수탁처리 인수서'를 출력하시려면 왼쪽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 및 인수서'를 출력가능하게 되십니다.

이렇게 물바로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복잡하지만 한번 천천히 따라해 보시면 좋을것 같아 소개해드렸습니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