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다래순 나물 효능 부작용 채취시기 먹는법

봄이 온 것을 알리는 다양한 봄나물들이 있습니다. 맛도 다양하고 영양가 역시 높은 각종 봄나물은 예로부터 식재료는 물론 건강을 위한 한방 원료들로 쓰였죠. 오늘은 그중 다래순 나물 효능 부작용 채취시기 먹는 법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래순이란

다래순-나물-효능

겨울에 수액을 주고 봄에 다래순을 먹으며 가을에는 토종 키위로 불리는 다래 열매를 우리에게 내주는 고마운 낙엽 덩굴나무 식물이 다래입니다.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산에서 자라고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상님들은 다래 열매를 미후도로 부르며 약용 식물로 활용한 기록이 동의보감에 있습니다.

다래순 채취시기

  다래나무의 새순을 말하는 다래순 채취시기 같은 경우 4월 채취할 수 있으므로 봄철 맛볼 수 있는 봄나물 중 하나입니다. 이 시기 부드럽게 자란 새순을 요리해서 먹으면 쫄깃한 식감이 좋고 좋은 향과 약간 쌉싸름하고 고소한 맛이 나서 가장 맛있는 나물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다래순 영양성분

칼로리 열량은 100g 기준 17kcal 수준이고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비롯해서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니아신, 비타민C, 칼슘, 칼륨, 엽산, 아연, 마그네슘, 철분, 유기산, 타닌, 사포닌 등 정말 다양한 영양소들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래순 나물 효능

이 나물 속에 풍부한 비타민C, 사포닌, 플라포노이드 등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신체의 나쁜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유해산소는 신체를 병들게 하는 요인으로 세포 손상을 일으켜 몸의 노화를 유발하고 각종 만성염증을 일으킵니다. 즉 다래순을 섭취 시 노화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질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만성염증 조절을 도와주는 항염증 작용도 해서 각종 염증성 질환 예방을 위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되는데 염증 완화는 물론 억제를 통하여 통증도 줄여주기 때문에 염증 조절을 도와주고 이런 염증들은 암의 원인이기도 해서 항암을 위해서도 섭취하면 좋은 나물입니다.  

다래순 나물 효능 같은 경우 혈관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풍부한 사포닌이 혈관 내벽의 손상 방지와 혈관 탄력성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혈관의 이완을 통한 혈류흐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사포닌과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륨도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영양소로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소변을 통해 외부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돕습니다. 즉 독소를 해독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다래순은 심혈관 건강 개선을 원하는 분들께 적합한 식재료로 평가됩니다.

반응형


칼슘도 풍부해서 우리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 즐겨 먹어도 좋고,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 유지를 돕고 비타민A와 함께 피부미용을 도와줍니다. 또 비타민C, 아연, 사포닌, 그리고 각종 영양소 모두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체계 강화에 필요한 영양소들입니다.

다래순은 식이섬유와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장 내 유익균 생장과 유해균 억제를 돕고 장내 환경 개선을 도와줍니다. 이렇게 장 환경이 건강해지면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주고 숙변 제거와 함께 장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개선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다래순은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의약품이 아닌 일반식품입니다. 효능 효과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내용을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다래순 먹는 법

  • 반드시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다래순을 구매하고 섭취하세요.
  • 미량의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생으로 먹지 말고 데치거나 조리해서 먹습니다.
  • 다래순을 프라이팬에서 뜨거운 열로 여러 번 덖어 수분을 모두 날리고 바짝 말린 건다래순 밀폐 용기에 보관 후 수시로 꺼내 컵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다래순차로 우려내서 마시면 좋습니다.
  • 다래순 차 하루권장섭취량 딱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하루 2잔 정도 마시면 적당하겠습니다.
  • 데쳐서 나물무침 등 각종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다래순 부작용

  • 생으로 섭취 시 미량의 독 때문에 식도가 붓는 등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데쳐서 독을 날리고 식용해야 합니다.
  • 과잉섭취는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지켜 섭취하십시오.
  • 간혹 체질에 따라서 두드러기 등 다래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땐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