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애기똥풀 효능 부작용 특징 식용 먹는법

천연 피부 치료제 애기똥풀

5월 무렵 봄이 지나고 여름이 슬슬 올 시기에 길가를 걷거나 또는 들판 안에 무수히 핀 노란색의 작은 꽃을 애기똥풀 이라고 부르며 굉장히 흔하게 볼 수 있는 이 애기똥풀 효능에는 사마귀제거 등 천연 피부염 치료제 역활을 해주고 기관지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애기똥풀 특징

애기똥풀 효능을 알아보기 전 애기똥풀 특징을 살펴보자면 생약명은 백굴채라 불리고 두해살이과 식물이며 들판 등에서 알아서 잘 자라는 풀입니다.

줄기 혹은 잎을 보면 이상한 하얀색 실이 존재하고 이것들을 자르면 마치 아기 똥이 나오는 것 같은 애기똥풀 즙이 노랗게 흘러나오며 애기똥풀 즙이 젖 처럼 보이기도 한다며 젖풀이랑 별명도 지니고 있습니다.

크기를 볼 경우 애기똥풀 크기는 대게는 50cm 정도까지 성장하는게 많지만 때로는 1m 수준으로 매우 크게 자라기도 합니다. 일곱 장 정도의 쪽잎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긋난 형태로 붙어있고 깃 꼴로 갈라진 잎 형태를 하고 있는 애기똥풀 특징이 존재합니다.

애기똥풀 전체가 약재이며 식용 사용이 가능하고 먹으면 애기똥풀 효능을 볼 수 있는데 따뜻한 성질에 쓴맛이 강하고 독이 있어 복용시 주의해야 합니다.

애기똥풀 효능

애기똥풀_효능_특징
애기똥풀_효능_특징


애기똥풀 효능 중 한 가지로 우선 다양한 피부질환 치료와 개선에 효과적 입니다.옛날부터 살균능력이 뛰어나서 노란 애기똥풀 진액은 사마귀,무좀,습진,종기 등 여러 피부염 개선에 활용된 천연 피부치료제 입니다.

애기똥풀 피부염 개선 효과를 보려면 애기똥풀 꽃 봉오리가 나는 시기에 채취한 후 끓이거나 건초를 달인 후 몸 전체를 샤워할때 자주 사용해주면 각종 피부트러블 및 피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옻이 오르거나 사마귀가 생겼을 때 발라주어도 애기똥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애기똥풀 성분에는 비타민C 및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물질 함유가 많아 신진대사 활동을 촉진시키고 유해한 활성산소 억제를 통해 면역력을 향상해서 감기 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애기똥풀 효능이 있습니다.

애기똥풀을 식용으로 잘 끓여서 마시면 강력한 항염 효능으로 기관지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를 발휘해 기관지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거담작용을 통해 가래를 없애주고 잦은 기침도 먹게 돕는 등 기관지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또 항균 , 항염 작용이 훌륭하므로 자연스럽게 유해균들과의 싸움을 통해 유해 균 억제에 도움을 주고 몸의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애기똥풀 효능 중 진통 효과도 있는데 예전부터 조상들은 천연 진통제 약초로 애기똥풀을 많이 사용했으며 켈리 도닌 이란 성분은 통증 완화 및 경련 개선 효과를 지녀 복통증상 호소나 위궤양 및 위염 증상에 많이 활용됩니다.

켈리도닌 성분은 우크라인 이라 불리는 항암제로도 쓰이는 성분 일정도로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애기똥풀은 식도암이나 피부암 혹은 위암 등에 암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애기똥풀 먹는 법

애기똥풀_식용_먹는법_부작용

애기똥풀 식용 섭취 시 독성이 있어서 매우 조심히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꽃이 난 상태의 잎과 함께 애기똥풀 전초를 채집한 후 잘 씻어낸 뒤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하게 잘 말려준 다음 먹는 법 순서를 따라 하시면 됩니다.

주전자에 물 1L 정도를 부어 말려두었던 애기똥풀 전초를 7-8g 정도 넣고 높은 온도에서 강불로 끓여주다가 약불로 줄여주어서 다시 오랜 시간 물이 반 정도로 줄어들 정도에서 차로 마시면 독성을 거의 약화시켜 먹을 수 있습니다.

애기똥풀 독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하루 한두 잔 정도만 마셔주시는 게 안전하며 과다 복용 시 중독증상과 위 부위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경련이나 마비 증상도 올 수 있으니 약간씩만 먹고 안전하게 제대로 된 효능을 보기 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