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진행성 위암 초기 증상 증세 원인 정리

진행성위암 과 조기위암

위암의 종류는 1기부터 4기로 나누어 집니다.암세포가 점막층이나 점막하층까지 침범하면 조기 위암,암세포가 점막하층 이상을 침범하면 진행성 위암 이라 부릅니다.조기위암은 위암 1기로 불리며 진행성 위암보다 예후가 굉장히 좋습니다.

 


위암 생존률
위암은 1기부터 4기까지로 나누며 1기는 수술을 기본 치료로 해서 5년 생존율은 90%대에 달할정도로 굉장히 높습니다.

진행성-위암-초기-증상-증세-원인-정리


위암 2기의 경우는 수술을 한 후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데 5년 생존률이 70~75% 입니다.

위암 3기 부터 생존율이 반이하로 급격히 낮아지는데 이제는 수술이 불가능할 경우도 많아지고 5년 생존율이 30~45%까지 떨어진다고 합니다.

마지막 위암 4기는 수술이 불가능해 항암화학요법을 전신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 5년 생존율이 5% 미만일 정도로 절망적인 상태입니다.

생존율이 이렇게 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에 진행성위암이 되기 전 조기위암 상태에서 증상을 발견하는게 무척 중요합니다.

그래도 우리나라의 경우 총합 5년 생존율이 위암은 70%를 넘으며 이는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도 월등한 수치입니다.

위암초기증상 위암증세


위암의 무서운 점은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무증상 이라는 겁니다.위암 환자들의 무려 65% 가까이가 무증상 상태에서 진단이 된다고 할 정도입니다.즉 증상일 없을따 발견하는게 조기위암 증상이니 이때 진단이 되어야 생존율이 높습니다.

위암-초기증상-조기위암


위암 초기 증상 두 번째는 속이 쓰리고 소화가 잘 안되는 증세 입니다.사실 이런 증상은 위암 뿐 아니라 모든 위 관련 질환들의 공통점들 중 하나입니다.

위암 초기 증상 세 번째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체중이 줄어드는 것입니다.딱히 다이어트 하지도 않는데 식욕이 저하되고 체중이 감량되면 반드시 위암 증세로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진행성위암-증상-원인-치료


위암 초기 증상 네 번째는 냄새가 심하다거나 또는 끈적끈적한 변이 나오게 되는데 변을 보신 후 확인을 해보시고 까만색에 끈적끈적한 점액의 냄새가 심한 변을 본다면 병원에 갈 필요가 있습니다.

조기 위암 진단 과 진행성위암 진단 검사

위 내시경 조직검사를 통해 위암을 진단 합니다.조직을 떼서 하는 검사기 때문에 암이 없는 부분의 조직을 채취할 경우 암이 있어도 발견을 못합니다.이 경우 다시 조직검사 시행이나 조직을 크게 떼어내서 위암검사를 진행해 발견합니다.

진행성-위암-진단-검사-예방-치료

위암의 모식도에서 갈색 부분이 암을 뜻합니다.전체가 암이라면 진단을 할 때 조직검사에서 꽤 쉽게 발견되지만 파여있는 부분처럼 암이 존재하고 존재하지 않는 경우 진단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또 세번째 처럼 밑에 넓게 퍼져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종양은 내시경으로도 쉽게 진단이 힘들고 조직검사에서도 힘들어 내시경에서 의심되면 암이 없다고 나와도 다시 내시경으로 진단하면 나올 수 있습니다.

CT 검사
위암 진단이 될 경우 위암 몇기인지 보기위해 살피는데 그 검사방법 중에서 ct 검사가 주로 쓰입니다.다른 주변으로도 암이 전이가 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ct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내시경 초음파 검사
내시경 검사에 비해 좀 더 깊이 암의 침투여부를 검사 가능한 방법입니다.

조기위암 과 진행성위암 치료

위암 수술
위암의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인한 암의 절제를 통해 종양을 떼어내는게 표준 치료입니다.위암 수술의 경우 위암의 위치를 보고 수술범위를 결정한다고 합니다.위 절제수술은 위 뿐 아니라 위 주변 전이 가능한 림프절들도 함께 절제하는데 수술 후 입에서 위의 역활을 대신 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식사 방법
천천히 소량씩 자주 영양이 많은 음식들을 골고루 드실 필요가 있으며 질긴 야채 종류는 잘게 썰어서 드실 필요가 있습니다.

내시경 치료
내시경 치료의 경우 위를 절제 안하고 위암 부분만을 절제하는 치료인데 대상은 조기위암 중에서도 림프절 전이가 없는 상황으로 한정된다고 합니다.

항암화학요법
재발을 막거나 수술전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하기도 하고 생명 연장을 위해 항암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위암 발생 원인 위험요인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며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 요인,헬리코박터균 등 여러가지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 짠음식 섭취
  • 탄음식 섭취
  • 흡연
  • 헬리코박터균
  • 햄,소시지 같은 가공식품에 들은 질산염 화합물 섭취
  • 위암 가족력 유전적 요인
  • 위축성 위염,장상피 화생


위암 예방 방법

위의 위험요인들을 피하는 방법들이 있을 겁니다. 짠음식을 먹는것을 줄이고 저염식 식단으로 바꾸거나 고기를 태워 먹는것을 조심하고 금연을 하며 햄 같은 가공식품을 피해주는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또 항암 성분 즉 항산화성분이 풍주한 신선채소와 과일들을 섭취하면 위암에 좋은 음식들로 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암은 누구에게나 갑자기 생길 수 있어 역시 꾸준한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 조기위암 단계에서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진행이되면 최악의 경우 5%미만으로 생존율이 낮아지지만 1기에서 발견하면 90프로 넘게 생존합니다.

한국은 증상이 있든없든 40세 이상 중년 성인 남녀에게 2년마다 1번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것을 권장하며 국가건강검진 제도를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만성위축성위염 등 질환이 있다면 1년에 꼭 1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게 좋으며 30세에서도 위암이 늘고 있다니 30세 이상 남녀도 2년에 한번씩은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게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