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귀리 우유 효능 부작용 및 먹는법 정리

 영양만점 귀리 우유 어떤 이로운 효능이 있고 먹는 법과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귀리를 서양식 용어인 오트밀이라 부르고는 하는데 사실 본래 원산지는 중앙아시아에 속합니다. 그리고 지금 전쟁을 일으킨 러시아가 귀리의 최대 생산국이죠. 귀리 우유는 건강에 아주 좋은데 귀리 우유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정리해봐요.

 

 귀리 우유 영양 정보

 귀리 우유는 말 그대로 볶은 귀리와 우유를 함께 섞은 유제품인데 식감이 거칠기 때문에 그냥은 씹어먹기 어려운 귀리를 쉽고 맛있게 섭취하기 위해 귀리 우유를 만들어서 먹습니다. 귀리는 가을이 제철인 통곡물이며 9월과 10월 수확하는데 칼로리는 100g에 320kcal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귀리 우유는 섬유질이 풍부하고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및 비타민과 무기질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비타민A랑 비타민 B군이 특히 많고 칼슘과 칼륨, 인 등도 풍부하고 베타글루칸 등의 항산화 성분도 다량으로 존재하는 영양가 높은 곡물로 심지어 타임지는 귀리를 세계적인 슈퍼푸드 10가지에 꼽기도 했습니다.

 


 귀리의 경우 유럽에서는 옛날부터 자주 섭취해온 서민들의 주 식량으로 중세시대 유럽의 봉건제도 속 영주에게 수확한 밀을 거의 모두 세금이란 명목으로 뺏겨서 가난했던 서민들은 추운 겨울을 이겨내기 위해 식감이 거칠어서 씹기 힘들었던 귀리를 죽으로 불려서 끼니를 때웠습니다.

 그래서 본래는 가난한 서민들을 상징하던 식량이던 귀리는 점차 가축의 사료용으로만 쓰이기 시작하다가 현대로 올수록 여러모로 건강에 좋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지금은 인기 곡물 중 하나로 자리를 잡은 상태입니다.

 귀리 우유 효능 정보

귀리-우유-효능-다이어트-효과
귀리 우유 효능

 

 귀리 우유 효능은 우선 혈관을 깨끗이 청소시켜 줄 수 있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므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개선해서 노폐물을 혈관에서 배출시키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동맥경화와 뇌경색 등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귀리 우유 효능 중 체중감량을 도와주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데 식이섬유가 굉장히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시키고 장의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서 장내를 튼튼하게 만들고 독소와 유해균을 배출시켜 장염 등 장트러블을 예방하며 숙변의 제거로 변비도 예방해줍니다. 장 건강에 굉장히 좋은 식품입니다.

 귀리 우유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면역력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와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시키며 신체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만들고 감기나 독감 등 다양한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며 철분도 풍부해서 빈혈과 어지럼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귀리 우유는 칼슘의 함량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뼛속 골밀도를 높여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관절이 손상되었다면 회복을 도와줄 뿐 아니라 아이들이라면 신체발달과 골격형성을 돕습니다. 그리고 칼슘이 몸속에서 점차 감소하는 노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관절염과 골다공증 등 뼈와 관절질환들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보호해줍니다.

 귀리 우유는 당뇨환자가 먹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귀리 우유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베타글루칸도 다량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들이 식후 빠르게 올라가는 혈당을 억제시켜서 혈당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귀리 우유 효능은 베타글루칸 성분의 항산화 효과 때문에 신체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항염증 작용을 할 수 있고 또 암세포가 몸속에서 발생하고 증식되는 것도 억제시키는 항암효과 역시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귀리의 프로테아제 성분은 우리 신체에 해를 끼치는 각종 유해한 발암물질 및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켜주며 암을 예방해줍니다.

 귀리 우유 먹는 법

귀리-우유-만들기-먹는법-부작용
귀리우유 먹는법

 

 귀리를 잘 씻은 후 1시간을 물에 불려주고 프라이팬을 사용하여 수분이 모조리 사라지도록 10분 이상 바짝 볶아주십시오. 귀리는 쌀보다 반값도 안될 정도로 싸니깐 간식을 만들기 좋습니다. 볶아졌다면 이제 우유 250ml 한 컵에 볶은 귀리를 2숟가락 넣어서 저어준 후 하루에 1~2컵 정도 마시면 됩니다.

 귀리 우유 부작용

 임산부나 수유부는 섭취하기 전 의사와 상의를 하시는 게 안전하며 잘못하면 유산 혹은 아이의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장이 평소 좋지 않았던 사람은 요산이 생길 수 있으므로 소량만 드시고 과다 섭취는 복부 팽만감과 가스가 차는 등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