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화상 상처 메디폼 듀오덤 교체시기 사용법 차이

 오늘은 사람이 상처나 화상을 입었을 때 피부에 새살이 빠르게 돋아나게 돋고 상처 및 화상 치유를 도와주기 위해 붙이는 습윤밴드 중 가장 유명한 메디폼 듀오덤 교체시기 사용법 차이 알아볼 텐데 용도는 비슷하지만 분명 다르니깐 참고하십시오.

 

 메디폼 듀오덤 차이

메디폼-듀오덤-사용법-차이
메디폼 듀오덤 차이

 

 둘 다 피부에 상처가 생겼을 때 사용하는 상처 밴드의 양대산맥으로 상처가 난 부위에 붙여 습윤드레싱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다만 둘은 여러 부분에서 차이가 있으며 메디폼 제형이 스펀지 형태인 반면 듀오덤 제형은 필름 형태를 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흡수율을 비교해도 메디폼이 가장 좋고 듀오덤은 2가지 타입으로 나뉘는데 메디폼 다음이 듀오덤 CGF, 그리고 일반적으로 흔히 쓰이는 듀오덤 엑스트라 씬의 흡수율이 가장 떨어집니다. 그래서 메디폼 듀오덤 사용법 차이를 비교하면 내가 다쳐서 상처가 생기고 진물이 많이 흐른다면 메디폼을 사용하고 진물이 별로 없다면 듀오덤 엑스트라 씬 사용이 좋습니다.

 특히 메디폼 사용법 중 주의사항이 진물이 별로 없는 상처에 메디폼을 붙이면 상처가 너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 진물이 너무 많이 나는데 듀오덤 엑스트라 신을 사용 시 너무 축축해져서 이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치 아기 기저귀처럼 상처 부위를 뽀송뽀송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메디폼 듀오덤 교체시기

 많은 분들이 화상과 상처 치유를 위해 습윤밴드를 사용하면 이걸 언제까지 붙이고 있어야 하는지 궁금해하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메디폼 듀오덤 교체시기 같은 경우 스스로 떨어지는 게 아니라면 3~4일 정도는 붙여서 사용해주는 게 좋습니다.

 습윤밴드가 상처 치유를 돕는 과정을 보면 상처부위를 습윤 환경으로 조성한 후 삼출물 즉 진물이 나오게 만드는데 이 진물이 우리의 세포가 회복되기 위해 필요한 물질입니다.

 메디폼 사용법

 메디폼 사용법 중 주의점이 상처보다 2cm 정도 크게 잘라서 붙여야 완전히 밀착되면서 확실하게 습윤한 환경을 잘 조성해주고 세균의 침투를 막아줍니다. 메디폼 사용법 가운데 알아두셔야 하는 게 상처부위에 붙이고 곧바로 빼버리면 완전히 밀착이 되지 않은 상태일 수 있으므로 메디폼을 붙이고 나면 반드시 1분 정도 지그시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상처부위를 잘 소독하고 완전히 말린 뒤 습윤드레싱을 붙이는 게 좋은데 상처를 제대로 소독하지 않고 붙이면 세균에 감염이 되면서 상처가 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린 다음 붙여야 메디폼 듀오덤 등 습윤드레싱이 잘 떨어지지 않고 습윤 환경의 유지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메디폼 사용법 간단하게 단계별로 진행하면 우선 메디폼의 상단을 잡고 파스처럼 뜯습니다. 내용물을 꺼내면 가로 세로 길이가 각각 10cm인 메디폼 습윤밴드가 들어있는데 뒷면은 필름으로 보호되어 있습니다.

 메디폼 종류 같은 경우 두께 2mm와 5mm 2가지 제품으로 나뉘며 일반적인 경미한 수준의 상처나 화상이라면 2mm로 충분합니다. 제품을 통째로 사용할 수 있지만 상처에 맞춰 조각을 낸 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우선 메디폼을 붙일 상처부위를 멸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여 깨끗하게 살살 소독해주는데 멸균 거즈로 수분과 이물질을 닦아주십시오. 만약 연고가 있다면 붙이기 전 연고도 상처에 발라주시는 게 좋고 조각낸 메디폼 뒷면의 필름을 벗긴 후 상처부위에 놓고 이 위에 반창고 등을 통해 고정합니다.

 폼을 붙이는 과정에서 폼을 당기거나 하지는 마시고 쓸면서 붙여주시고 상처보다 2cm 크게 붙인다는 사실 명심하십시오. 찰과상 등 진물이 약간 나는 상처에는 2mm 제품을 사용하고 피부괴사 등 진물이 많이 나는 상처는 5mm를 사용하는데 이때는 반드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듀오덤 사용법 역시 메디폼과 기본적으로 비슷하며 다만 진물이 좀 많은 상처에는 메디폼을 진물이 적다면 듀오덤을 사용하는 게 더 좋다는 사실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되겠고 만약 둘 중 하나가 집에 있다면 굳이 다른 제품을 따로 구매하실 필요는 없고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디폼 듀오덤 가격

 듀오덤 가격 같은 경우 엑스트라 씬 제품이 약국에서는 7,500~9000원 수준에 판매 중이고 인터넷에서는 2매에 보령제약이 유통하고 있는 제품을 4,500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해외 제품을 직구로 구매하는 경우 10매에 15,000원 수준의 저렴한 가격에 사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메디폼 약국 가격 기준 2매에 7,000~8,000원 수준이고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4,000~5,000원 수준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급하지 않다면 인터넷으로 구매해 두시는 게 만약에 다쳐서 쓸 일이 생겼을 때 절약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메디폼 듀오덤 부작용

 메디폼 듀오덤 등 습윤드레싱을 사용하려고 붙였는데 은근히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을 부작용으로 일으키는 분들이 꽤 빈번하게 있습니다. 이때 밴드를 붙인 부위가 아주 가렵거나 빨갛게 상처부위 주변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있으며 이런 반응이 있는 분들은 사용하시면 안 되고 연고를 사용하여 치료를 노리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