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원인 알아봅시다

 방귀는 어쩔 수 없는 생리현상 중 하나이지만 유독 다른 사람보다 복부에 가스가 자주 많이 차서 배가 아파서 괴롭고 방귀가 수시로 나와서 스트레스를 받고 그래서 내시경을 받았는데 거기서는 이상이 없다고 나오고 미치겠는 사람들이 있는데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원인 알아봅시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1. 고포드 맵 식품을 즐겨 먹는 사람 

 복부에 가스가 자주 많이 차는 원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어떤 음식이 먹었는가 차이입니다. 포드 맵 식 풀을 자주 많이 즐겨 먹는 분들에게 생기기 쉬운데 이 포드 맵 성분의 경우 우리의 장안에 장기간 머무르면 설사와 복부팽만 증상을 유발합니다.

 

 포드 맵 성분이 수분을 끌어당겨서 장속 수분량이 증가하면 위장관 운동이 활성화되면서 설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장내 쌓여있는 포드 맵은 장안 세균의 먹이가 되는 과정에서 발효가 일어나고 메탄가스 같은 가스를 차게 만들고 이로 인해 복부가 부풀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고포드 맵 식품 종류는 흔히 먹는 과일인 사과와 배, 수박, 자두부터 채소류 중에서는 아보카도, 생마늘, 생양파, 양배추, 버섯, 잡곡류는 보리, 호밀, 콩류는 강낭콩, 구운 콩, 유제품의 경우 치즈와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우유 등의 식품이 있습니다. 가스가 많이 차는 분들은 우선 자신이 평소 이런 고포드 맵 식품들로 식단을 꾸려서 먹지 않는지 살피시길 바랍니다. 이런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자연히 가스가 많이 생성되고 방귀를 자꾸 뀌는 원인이 됩니다. 

 

 2. 식적 체질 가진 사람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또 다른 하나는 바로 체질입니다. 식적이란 섭취한 음식물을 잘 소화하지 못해서 몸 안에 장기간 오래 머물고 독소로 변해 가스를 유발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체질을 가진 사람과 가지지 않은 사람은 똑같은 포드 맵 식품을 먹더라도 소화력과 장 건강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체질은 아주 중요합니다.

 

 체질적으로 위장이 허약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렇게 위장 기능이 떨어지는 분들이 소화와 흡수가 힘든 식품을 섭취하면 그 음식물들이 장내 쌓여서 썩어가는 시간이 길어지고 가스를 생성하게 됩니다. 주로 아랫배를 만지면 배가 차거나 배가 딱딱하고 덩어리가 만져지는 분들이 이런 체질이 있는데 하루 종일 배가 불편하고 별로 먹지도 않았는데 소화도 안되고 가스가 많이 차는 분들이 식적 체질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3. 장내 미생물 밸런스

 우리의 체내에 무려 100조 마리 이상의 수많은 균들이 서식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특히 이런 세균들의 상당수는 우리의 장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이런 장안의 세균들을 잘 다스려야 신체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잦은 복통과 복부 팽만감 및 만성 피로와 잦은 염증이 있고 방귀를 자주 뀌는 사람들은 장내 미생물 균형이 깨져있는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아주 달고 자극적인 음식들을 즐겨서 문제가 된 경우가 많은데 설탕과 밀가루 등의 단당류 음식들은 위와 소장을 거치면서 모두 소화 흡수되기 때문에 미생물들이 배가 고파서 우리의 장점막을 뜯어먹기 시작하고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방귀가 자주 나오는 사람들은 단 간식 등을 줄이는 것이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유산균을 즐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흔히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평가됩니다. 이 스트레스가 심하게 쌓이면 장에도 문제를 일으키는데 장은 생각하는 기관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음식의 흡수할지 구토와 설사로 흡수하지 않고 그냥 배출시킬지 결정하는 특수 신경세포가 장속에 무려 5억 개나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은 뇌와 쌍방향으로 소통을 하기 때문에 두 기관은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뇌가 받는 경우 우리 장속 5억 개의 신경세포 역시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하고 때문에 장운동이 급속하게 빨라져서 무리를 하고 복통과 설사는 물론 가스가 유발되면서 결국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중 하나로 작용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장은 그냥 음식물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해서 역할을 하는 것뿐 아니라 중요한 의사결정을 뇌와 함께 결정합니다. 그러니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휴식을 가지면서 빠르게 풀어야 장 건강이 좋게 유지되고 가스가 복부에 차지 않습니다. 

 5. 각종 즙이나 환 

 배가 아프고 가스가 자주 차서 병원에 가는 분들이 평소 먹는 식품을 보면 양배추즙과 양배추 환, 양파즙, 마늘즙 등 각종 즙이나 환을 꾸준히 복용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위장이 안 좋아서 건강을 위해 영양제처럼 드시는 경우인데 위에서 말했는데 이것들은 모두 고포드 맵 식품입니다. 그래서 평소 체질적으로 문제가 없는 튼튼한 사람들도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배에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환과 즙은 이런 고포드 맵 식품들을 아주 응축해서 만들기 때문에 과량의 포드 맵 성분을 빠르게 과다 섭취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포드맵 성분들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장내 대폭 증가하게 되면서 가스가 평소에 비해 더욱 많이 차고 복부를 아프게 하고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6. 커피와 차, 탄산음료 즐겨 먹는 사람

 이런 음료들도 모두 포드맵 식품입니다. 특히 커피는 라테 종류, 홍차로 제조한 밀크티 종류 음료는 우리의 복부에 가스가 더욱 빠르고 많이 차게 만들어서 방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음료들은 서로 섞어서 많이 먹기도 하는데 이 경우 역시 더욱 가스가 차기 쉬운 이유가 됩니다. 특히 커피를 마실 때 빨대로 들이키게 되는데 공기가 함께 들어가서 가스를 더욱 차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 등 음료를 빨대로 마시는 경우 한 모금씩 되도록 천천히 마셔야 합니다. 

 

 7. 수분 부족

 평소 물을 자주 마시지 않아서 장점막이 건조한 사람들의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됩니다. 건조한 상태의 장점막은 음식과 대변이 이 장점막을 통과하는 속도를 떨어뜨리고 자연스럽게 섭취한 음식물이 장속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며 장안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면서 가스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러니 하루 2L 이상 충분한 물을 마셔서 신체의 수분 양을 잘 유지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