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보은 사과대추 효능 칼로리 성분 정리

 ' 대추 3알만 먹으면 죽어가던 사람도 살린다'는 말 들어보셨을 텐데 오늘은 옛날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았으며 보약과 같은 취급을 받았던 건강식품 중 하나인 대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대추보다 크고 영양가 높은 보은 사과대추 효능 칼로리 성분 정리해보겠습니다.

 보은 사과대추란

보은-사과대추-효능-성분-칼로리
보은 사과대추 효능

 

 우리나라에서 대추로 유명한 지역이 충청북도 보은군으로 특히 일반 대추와 달리 크기가 3배 이상으로 크고 마치 사과와 같은 아삭한 식감과 약간은 덜하지만 단맛이 나고 수분이 많으며 인도에서 들여온 품종 과일인 보은 사과대추 품질이 좋기로 아주 유명합니다.

 보은 사과대추 제철 시기는 10월 초에서 11월 초 가을이 수확시기이며 딱 한 달만 제대로 맛볼 수 있어서 이때 엄청나게 팔리는데 가을철 생대추는 가을 최고의 보약이라고 칭할 정도로 조상들로부터 사랑받았으며 제사상에도 꼭 올라가는 귀중한 취급을 받는 식품이었습니다.

 보은 사과대추 칼로리 정보

 보은 사과대추는 우리가 몸이 허하고 기력이 약할 때 닭과 함께 삼계탕을 끓이면 몸보신을 도와주고 또 사과대추차 끓여서 매일 1~2잔 즐기면 감기 예방도 돕는다고 알려질 정도로 건강에 좋은데 그렇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보은 사과대추 칼로리 수치를 보면 100g 기준 100kcal로 알려져 있는데 따라서 일반 과일이랑 비교해도 열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당도도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사과대추 100g은 5~6알 정도 무게로 보면 되기 때문에 10알당 약 20kcal로 결코 적지 않은 칼로리입니다.

 보은 사과대추 성분

 보은 사과대추는 당이 풍부하고 단백질과 지방을 비롯하여 무기질과 비타민 등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비타민C, 유기산이 아주 풍부하며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 라이코펜,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성분도 많이 들어있고 갈락토오스, 맥아당, 세트로닌, 엽산, 마그네슘, 칼슘, 칼륨, 인 등 다양한 성분들을 지녔습니다.

 보은 사과대추 효능

 < 호흡기 질환 예방 >

 보은 사과대추 효능은 기침과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의 호흡기를 튼튼하게 만들고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기침과 감기를 예방해주고 코 점막도 강해지게 만들면서 알레르기성 비염 및 만성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사과대추는 성질이 따뜻하여 우리 신체에 온기를 불어넣어 주는데 몸의 체온이 증가하면서 육체의 방어기전인 면역력이 증가하게 되고 몸 안으로 침투해오는 바이러스나 세균과 맞서 싸우면서 다양한 질환의 예방을 돕습니다.

 < 정신건강 개선 >

 보은 사과대추 효능 중 우리의 신경을 안정시켜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대추 특유의 강한 단맛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평소 신경질적이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감과 불안감 등을 개선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섭취를 권장드리고 마그네슘은 세로토닌을 형성하여 숙면을 돕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 혈관건강 개선 >

 말린 보은 사과대추차 몇 잔씩 꾸준히 마셔주면 성질이 따뜻하여 우리 몸 안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데 특히 각종 항산화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을 깨끗이 만들어서 혈관을 확장시켜 혈행이 개선되게 만드는 작용이 뛰어나서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 시토 스테롤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우리의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우리가 짜거나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과 지방 등이 쌓이는데 이런 물질들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고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추면서 고혈압 예방을 돕고 혈관건강을 개선합니다.

 

 < 항산화 효과 >

 보은 사과대추 효능 가운데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존재합니다. ' 대추를 보고 안 먹으면 늙는다 ' 란 속담이 있을 정도로 예전부터 대추는 장수를 상징하는 식품이었습니다.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몸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노화 예방을 도와주며 구강염과 피부염 등 만성염증 줄이는 항염 작용도 해줍니다.

 사과대추 속 여러 항산화 성분이 우리 몸의 염증을 억제시키고 종양을 억제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사과대추 속 식이섬유는 몸 안의 여러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외부로 배출하고 해독효과도 뛰어나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발암 세포 생성과 증식을 막아 암 예방을 돕습니다.

 

 < 치매예방 >

 보은 사과대추 같은 경우 치매예방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올레오 아미드 성분이 우리의 신경계에 작용하는데 이로 인해 두뇌발달을 돕고 뇌기능 향상을 도와 기억력을 개선해줍니다. 그래서 수험생, 건만 증이 많은 주부들에게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보은 사과대추 부작용

 건강에 좋은 사과대추도 주의사항은 존재합니다. 당분이 많으므로 과체중을 부를 수 있으며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고 속이 더부룩한 사람들은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당뇨환자는 주의하면서 하루 1~2개만 먹는 게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