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임플란트 후 잇몸 부었을때 염증 주위염 원인 초기증상

임플란트 후 생길 수 있는 질환들 중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는 질환이 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신 환자분들 중 절반에겐 임플란트 주위염 , 또 10명 중 한명에겐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된 임플란트 주위염이 있습니다. 또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고나 자신도 모르게 지내는 경우가 많아 치료를 받지 못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후 잇몸이 붓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_후_잇몸_부었_을때_주위염_원인_초기증상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후 세균이 침투해 뼈와 잇몸 부분에 붓기나 염증을 유발하고 감염시키는 질환입니다. 임플란트 후 주변 부위에 발생하는 풍치 , 잇몸질환 , 치주질환 등이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은 굉장히 심한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생할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여기서 아셔야 하는게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신 환자분들의 절반 정도는 임플란트 주위염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별 다른 증상 없이 나타나기에 무서운 질환이며 임플란트 주변의 뼈가 너무 많이 녹아서 임플란트를 빼야 할 경우가 올 수도 있는데 그 다음 치료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역시 잇몸 뼈가 튼튼해야 잘 치료할 수 있는데 임플란트 주변의 뼈가 너무 많이 녹게 된다면 뼈 이식을 처음부터 다시 하여야 하며 6개월 정도의 시간을 기다려야만 다시 임플란트를 할 수 있기에 굉장히 어려운 치료라고 합니다.
임플란트 후 상당수가 겪게 되는 질환인데도 대부분이 임플란트 주위염에 무지하며 별거 아니라고 넘어갔다가 뼈가 녹는 위험을 초래하고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겨 고통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초기증상

임플란트 주위염의 경우 치아에 비해서도 자각증상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치아의 경우에는 흔들림에 의해서 자각증상으로 치과에 방문하시지만 임플란트의 경우 주변에 염증이 있고 피가 나고 붓고 하더라도 자각 증상이 없는 분들이 많아 심각한 상황이 되어서야 치과에 방문한다고 합니다.

  • 시술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른다.
  • 구취가 심하다
  • 피가 쉽게 난다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법

구강내에 쌓이는 세균들을 제거하기 위해 정기적인 스케일링이나 치주 관리하는 것을 통해서 생활관리를 잘해주시면 어느정도 예방 가능합니다.
염증이 어느정도 많이 진행되었다면 임플란트를 제거 후 안쪽에 뼈이식 후 뼈가 차는걸 좀 기다리다가 뼈가 탄탄하게 자리 잡으면 다시 임플란트를 심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자주 드시게 되시면 임플란트에 힘이 가해져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가급적 삼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치과에 정기적으로 들려 교합 조정을 통해 임플란트 보철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치료법

  • 소독과 항생제 투여를 통해 염증을 좀 되돌리고 깨끗하게 만드는 시도를 먼저 해본다.
  • 상부의 보철물을 제거 후 잇몸을 누르고 있는 치태에 세균들이 서식하는 환경을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 이미 진행이 너무 많이 되어 뼈자체가 없는 경우 뺐다가 다시 이식하는 수밖에 없으며 최악의 경우엔 재수술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