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초가을 우엉차 효능 부작용 먹는법

 초가을 우엉차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엉은 1~2월이 제철이지만 이때 채집한 우엉을 잘 말려두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데 특히 쌀쌀한 초가을에 마시는 우엉차는 보약과 다름이 없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우엉이란

 우엉은 대표적인 해독 식품 중 하나로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건강식품인 인삼처럼 우엉도 뿌리채소에 해당됩니다. 우엉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유럽 일대인데 비교적 최근이 되어서 한국과 일본에서 식용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사람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식품이며 각종 요리에 사용하는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이 무척 풍부하여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이란 별명도 지니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차로 끓여 마시면 향이 굉장히 좋고 맛은 보리차와 비슷하지만 조금 덜 구수합니다. 우엉차 영양 성분을 살피면 섬유질이 풍부하며 항암 성분으로 불리는 파이토케미컬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 성분이 많아서 특히 차로 뜨거운 물에 우려내서 마시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차 영양 성분을 보면 단백질과 마그네슘 성분도 다량 들어있고 양질의 비타민C와 비타민K, 칼슘, 칼륨, 철분, 엽산, 아르기닌 성분 등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지닌 웰빙식품입니다.

 

 초가을 우엉차 효능

초가을-우엉차-효능-부작용-먹는법
우엉차 효능 부작용 먹는법

 

 1. 다이어트
 초가을 우엉차 효능 중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우엉차는 칼로리는 낮지만 올리고당 성분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억제하며 다량의 사포닌 성분은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눌린, 리그닌, 식이섬유 역시 모두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2. 변비 개선
 초가을 우엉차 효능 장 건강에 좋은 식품인데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안의 독소와 유해균을 감소시켜주고 유익균을 증가시키며 이눌린 성분은 신장기능을 높이므로 장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활동도 도와서 숙변제거와 함께 변비 예방 및 변비 개선을 도와줍니다.

 3. 천연 신경안정제
 우엉차는 천연 신경안정제 역할을 수행하는 비타민B6 성분이 많은 식품으로 마시면 우리의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각종 우울증과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불면증 개선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 건강에 좋으며 붓기 완화와 유방암 예방을 돕습니다.

 4. 항암효과
 우엉차 효능 가운데 사포닌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체내 암세포 증식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종양을 억제하고 다른 신체 부위에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방지하는 대표적인 항암식품 중 하나가 우엉차입니다.

 5. 혈관 청소부
 혈관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이 우엉차입니다. 알칼리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난 해독 식품으로 혈관을 청소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칼륨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소변을 통해 나트륨을 내보내서 혈압을 낮춥니다.

 따라서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 다양한 혈관성 질환 예방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개선하고 보호하는 식품입니다.

 


 6. 감기 예방
 초가을 우엉차 마시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우엉차의 각종 항산화제는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예방을 돕고 다량의 영양소는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감기와 여러 가지 질병 예방을 돕습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손발이 냉하거나 배가 차갑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우엉차를 과다 섭취하면 배탈과 설사 등 위장장애가 부작용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서 피부 두드러기 반응 혹은 기도가 붓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 사례가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를 만나시길 바랍니다.

 우엉차 먹는 법

 우엉을 수세미로 문지르면서 깨끗하게 씻고 껍질째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잘 펼친 후 바람이 잘 통하는 장소에서 말려줍니다. 건조기로는 80도로 10시간 건조하면 되고 바짝 말려야 합니다. 건조된 우엉을 중불에서 3~5분 덖어주는데 잘 덖어지면 커피 향 비슷한 향이 납니다.

 한 조각 씹어보고 바삭하다면 잘 볶은 우엉으로 이 덖은 우엉 15g을 물 1L에 넣고 끓여서 우엉차 하루 권장섭취량 2리터 정도 마시고 우엉으로는 200g 정도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