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화산 폭발의 원리, 화산 폭발, 백두산 화산 폭발

반응형

오늘은 실시간 이슈를 검색하던 중 화산 폭발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 원리에 관한 내용이 이슈로 나와 있어서 한번 조사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화산 폭발 사실 화산이 폭발한다는게 본적도 없고해서 잘 감흥이 나질 않는데요. 제가 본 화산 폭발은 영화에서 본게 다지만 실제로 이걸 경험한 사람들은 어떤 기분일지 가늠히 안되긴 합니다ㅎㄷㄷ 그럼 본격적으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것을 예로들까 하다 우리 대한민국에도 북한쪽에 백두산이란 산이 있으니 이산을 예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백두산!

백두산

보기만 해도 아름답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 백두산!

백두산의 높이는 2.750m이며 위치는 북한과 중국의 국경쪽입니다.

화산의 종류는 활화산이며 그 외에도 휴화산 사화산이 있습니다.

화산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 활하산은 현재 분화가 일어나고 있는 산을 말하고 휴화산은 과거에 폭발이 있고 현재는 폭발하지 않지만 과거에 1번이라도 폭발한 기록이 있는 산들을 가르키며 사화산은 화산의 특징을 가졌으나 현재 분화하지도 않고 기록도 없는 산을 지칭합니다.

과거 대분출 시기는 4000년전과 1000년전 이라네요!

역사 시대 분출 기록은 1668년. 1702년, 1903년이며 특징으로는 1000년전 화산 분출로 인하여 산꼭대기가 무너지면서 거대한 호수인 천지! 유명한 천지가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이젠 화산이 일어날때의 이상 징후들입니다.

1) 동물들의 이상행동이 일어난다.

2) 화산에서 가스가 분출된다.

3) 천지가 부글부글 끓기 시작한다.

4) 지표면이 변화한다.

고 합니다.

저런 징후들이 보이다가 화산이 폭발 직전으로 변화하기 시작하고 화산이 엄청나게 폭발한다고 하네요.

백두산을 예로 보자면 백두산은 지하에 다른 화산들과 달리 4개의 마그마 방이 존재하여 마치 연쇄 폭발이 일어나듯이 엄청난 폭발력을 지닌 채 밖으로 분출 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화산이 폭발 모습에 대해 설명드리면

1) 마그마 지각에 나 있는 틈을 통해 솟아올라 화산 아래 빈 공간이 고인다.

2) 많은 양의 마그마가 모이면 점점 압력이 높아져 화구를 통해 분출한다,

3) 화산 꼭대기는 수천 년에 걸쳐 용암과 화산재가 겹겹이 쌓여 만들어졌다.

 

백두산의 화산 폭발이 일어나는 당일을 상상해서 생각해 보면

1) 흘러 넘치는 천지 : 마그마가 천지의 물을 만나면 부피가 팽창, 호수 안에 쓰나미가 일어난다. 천지에 있는 20억 t의 물이 천지를 둘러싸고 있는 산을 부수거나 흘러넘치면서 북한의 함경북도, 중국 지린성의 대규모 홍수 피해를 일으킨다.

2) 화산 가스 분출 : 8℃ 정도의 천지 물은 1,000℃의 뜨거운 마그마와 만나는 순간 수증기로 변한다. 수증기는 분화구에서 폭발적으로 뿜어져 나오며 엄청난 양의 수증기는 구름을 만들어 폭우를 내린다. 수증기 외에도 이산화탄소, 이산화항 등의 가스를 분출한다.

3) 팝콘 같은 화산재 : 마그마는 차가운 물을 만나 급격히 식으면서 산산조각이 나 화산재로 변한다. 그리고 수증기와 함께 마치 팝콘을 튀기듯이 엄청난 양의 화산재가 사방으로 퍼져서 양강도가 함경북도에 쌓일것이다.

4) 흘러 넘치는 용암 : 백두산의 마그마는 이산화규소를 많이 가지고 있어 점성이 크기 때문에 천천히 흐른다. 대부분의 용암은 사람들이 걸어서 피할 수 있을 정도로 느리게 이동한다.

5) 마을을 덮치는 화쇄류 : 뜨거운 화산재와 가스가 뒤섞여 땅 위를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화쇄류는 화산 주변 60km 이내에 산불을 일으키고 마을을 덮어 버린다. 주변에 사람이 있다면 몸의 수분은 순식간에 증발하고 뼈도 다 타버려 금방 재가 될 것이다.

6) 용암의 겉과 속 : 용암은 표면부터 빠르게 냉각되어 단단한 껍데기를 형성한다. 하지만 속은 천천히 냉각되기에 안전하게 보이더라도 용암 위를 함부로 걸으면 절대 안된다.

용암위를 함부로 걸을 용자가 있을 가 싶지만 조심해서 나쁠건 없겠죠ㅎㅎ

 

이제 화산이 폭발한 직후의 상황입니다.

1) 호흡 곤란 : 시내 종합병원은 호흡 곤란, 피부병, 안구 염증을 앓는 환자들로 온종일 북새통일 것이다. 이유는 화산재가 호흡기를 통해 몸속에 침입하면 폐의 운동 기능을 저하시키고 눈동자와 피부에 닿으면 염증을 일으키기 떄문이다.

2) 항공 사고 : 인천공항의 모든 비행기의 운항이 중지된다. 이유는 비행기 엔진 속으로 화산재가 빨려 들어가서 대형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3) 농·축산업 큰 피해 : 채소, 과일,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외에도 모든 식료품 가격이 미친듯이 상승한다. 이유는 화산재는 달라붙는 성질이 강하여 식물에 묻으면 빨리 떨어지지 않는다. 식물은 물론 농작물, 가축 등에 내려앉은 화산재 때문에 큰 피해를 입는다.

4) 겨울 같은 한여름 : 분출 후 몇 년 동안은 화산재와 이산화항이 지구 전체에 퍼져 나가고 대기를 뒤덮어 지구에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를 반사시켜 북반구 여름철 평균 기온을 2℃ 이상 낮추고, 지구 전체의 온도가 0.5℃ 내려간다.

 

마지막으로 폭발 6개월 후의 화산입니다.

1) 건강에 좋은 온천 : 온천은 지구 내부에서 나오는 열로 데워진 지하수가 땅 위로 드러난 것이기 때문에 화산 근처에 많이 있다. 온천에서 목욕을 하면 통증이 없어진다고 하며 이유는 온천이 지구 내부의 여러 가지 광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며 신비한 모양의 온천도 있다고 한다. 터키 파묵칼레에 있는 고원 기슭에는 수천 년에 걸친 화산 활동으로 가열된 지하수가 흘러 내린다.

2) 볼 것이 많은 화산 지형

화산 분출 당시에는 끔찍한 일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이 상상하지 못하는 멋진 지형을 만들어 낸다. 제주도나 화와이도 화산으로 만들어진 섬이다. 또한 관광 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다. 제주도에서는 현무암으로 만들어진 돌하르방을 팔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제주도에서는 용암이 굳는 속도에 따라 만들어진 기둥 모양의 절벽을 볼 수도 있다. 이를 '주상절리'라고 한다.

3) 친환경 지열 발전소 : 지열 발전이란 지구 내부의 열을 이용해 전기를 만드는 방법이다. 뜨거운 지하수가 있는 곳에 구멍을 파면, 물이 수증기가 되어 땅 위로 올라와 터빈을 돌린다. 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4) 식물이 잘 자라는 토양 : 화산이 분출하는 순간에는 많은 동식물들이 죽음을 맞이한다. 하지만 수백년이 지나면 화산재가 잘게 부서져 토양의 영양이 풍부해져 식물이 잘 자라게 된다. 지구상에서 가장 풍요로운 농경지의 대부분은 화산 근처에 위치하는 화산재층 위에 있다고 한다. 무섭다고 생각했던 화산활동에도 좋은 점이 많이 있다. 힘든 것은 빨리 극복하고 화산을 잘 이용해야 한다.

 

화산이 엄청난 재앙을 불러오지만 그와 동시에 시간이 흘렀을때는 좋은 작용도 하는 것을 보면 참 자연의 신비함을 새삼 느낍니다. 오늘은 화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