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백내장 수술전 수술후 주의사항 정리

백내장 나이드신 분들께 주로 일어나며 흔하게 발생하는 눈에 관련된 질병입니다.발병시 눈 안쪽이 하얗게 혼탁해져서 서서히 증상이 악화하다가 방치시엔 실명으로까지 번질 수 있기에 병원에서 당연히 치료를 받아야 하고 한국 내의 백내장 연간 수술은 약 40만건 가까이 된다고 하네요.

요새는 백내장 수술 관련 의료 기술이 많이 발전해 개인병원에서도 흔히 이루어질 정도로 간단해 졌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한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입니다.그만큼 노화와 노안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발생할 확률이 가장 높은 질병중 하나란 말이고 50대 이상부터 시작해 70대엔 상당수가 겪는게 백내장인만큼 미리 잘 알고 파악하고 있는게 좋겠죠?

우선 가격이 궁금한데 백내장 수술의 경우 환자의 증상이나 선호도등에 따라 사용 렌즈나 수술방식들도 천차만별이고 지역등에 따라서도 가격의 차이가 저마다 상당히 많이 차이난다고 합니다. 단초점의 경우엔 보험적용으로 단안 기준 30만원 정도로도 가능하지만 돋보기나 안경의 도움이 필요해지기에 경제 활동이 많은 분들은 다초점 백내장 수술을 받으셔야 할텐데 평균적으로 무려 3-400만원에서 800만원까지도 수술 비용이 나간다고 합니다.

수술 전 주의사항
1. 미리 의사분께 복용 하고 계신 약물에 대해서 말씀 드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대부분 별 문제는 없지만 가끔 아스피린등을 복용하고 계신다면 수술전 미리 복용 여부를 알려드리는게 좋다고 하네요.

2. 수술 전 시력교정 여부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라식등을 받으신 분의 경우 검사시 굴절각등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데 미리 말씀해 주시는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보호자를 동반해주시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백내장 수술 직후에는 몇시간동안 동공 확장으로 인해 빛이 많이 들어와 눈이 매우 부시고 어지러움을 느낄수 있어 혼자서 퇴원하시는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렌즈 미착용 기간 지키기.수술 전 일정시간 렌즈를 착용하지 마시고 제대로된 안구건사를 받으셔야 굴절각등을 제대로 계산해 안전한 검사와 수술을 받기 좋다고 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1. 정기적인 외래 진료 받기 : 1일째 , 3일 , 1주일 , 한달째에는 무조건 외래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상담 후 일정조절은 가능하지만 두통 안통 시력변화 등이 발생하면 반드시 내원하셔야 합니다.
2. 간염관리 및 안약사용 하기 : 수술 후 최소 한달 이상 감염 예방을 위해 항생제 안약 ,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스테로이드 안약 ,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안약을 반드시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고 특히 물로 인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간염에 조심하셔야 합니다.5일정도의 세안 피하기 수면시엔 보호 안대를 사용하시는게 좋고 물이 만약 눈에 들어가더라도 절대 손을 대지 마시고 항생재나 인공눈물을 사용하시고 잠시 증상을 일아 보시고 그래도 낫지 않으면 바로 안과에 내원해주셔야 합니다.
3. 생활관리 : 수술직후 일상생활 및 산책 정도는 바로 가능합니다.운전도 괞찮지만 시력 회복 정도에 따라 무리는 하지 마시고 왠만하면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수술당일 인공수정체가 자리 잡기 위해서 똑바로 누운 자세로 숙면을 취해주셔야 합니다.5일후부터 가벼운 세안이나 샤워를 해주시면 되며 최소 수술 후 한달 전에는 수영 골프 사우나등 땀이 나는 운동은 자제해 주시고 음주 또한 금물입니다.
4. 건조증관리 : 백내장 수술의 대부분은 50대 이상으로 마이봄샘 기능 부전을 동반한 경우 혹은 수술로 인한 스트레스등으로 눈의 피로가 원인일 경우가 많습니다.
1. 눈 충분한 휴식
2. 적절한 수분 공급
3. 인공눈물 사용
4. 온찜질등 케어


백내장 수술 저희 할머니께서도 2년전 받으셨는데 엄청 흔해서 저도 나이들면 걸릴수 있으니 미리 정리하면서 공부도 되고 좋네요.다들 눈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