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뇌전증 기름 치료 케톤 식이요법

 뇌전증 기름 치료 케톤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아 뇌전증 치료를 위해 다양한 식이요법들이 연구되고 사용하고 있는데 오늘은 케톤 식이요법이란 무엇이고 뇌전증 기름 섭취 방법이 왜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뇌전증이란

뇌전증-기름-치료-케톤-식이요법
뇌전증 기름 치료 방법

 

 뇌전증이란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람이 정상적으로 뇌 활동을 하는 순간보다 극심하게 매우 흥분한 상태를 뜻하며 무려 30가지에 가까운 수많은 종류의 뇌전증이 존재하고 이 가운데 10종류의 뇌전증은 제대로 된 치료를 실시하지 않는다면 소아가 정신지체를 일으킬 수 있는 뇌전증이기 때문에 치료를 잘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아 뇌전증 같은 경우 아이가 얼마나 발달을 계속해서 정상 상태로 이어가는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소아 뇌전증 증상

 뇌전증 증상 같은 경우 일단 몸이 뻣뻣해지면서 규칙적으로 몸을 떨게 되는 경련이 일어나며 갑작스럽게 몸이 쓰러지거나 이와 함께 의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밖에도 뇌전증 증상 종류는 다양한데 환자가 갑자기 웃기만 하거나 극심한 두통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복통을 느끼는 등 뇌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아 뇌전증 치료 방법

 소아 뇌전증 치료 방법은 우선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환자에게 처방하는 약물치료가 대부분 우선 되지만 약물을 여러 가지 사용했는데도 발작이 계속되는 환자는 난치성 뇌전증이라 부르고 이때는 케톤 식이요법 등을 사용해서 치료를 많이 시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케톤 식이요법이란

 케톤 식이요법이란 정식 명칭은 '케톤 생성 식사요법'이며 방법은 뇌전증이 있는 아이의 식단을 기존의 탄수화물 중심의 식단에서 고지방, 적당한 단백질,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바꾸어 섭취시키는 것입니다. 실제로 병원에서 난치성 뇌전증 환아를 위해 자주 처방하는 식이요법이며 항경련 효과와 함께 인지능력을 향상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케톤 식이요법 같은 경우 음식물을 아이에게 섭취시킬 때 케톤체를 생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비율로 구성해서 섭취시키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흔히 케톤 생성 비율로 많이 꼽히는 적정 비율을 4:1로 평가하는데 지방을 100g 섭취시킨다면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합쳐서 25g을 함께 먹는 방식입니다.

 지방의 경우 주로 올리브유 혹은 참기름을 많이 섭취시키지만 들기름과 버터와 견과류 등을 먹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은 역시 우리가 주식으로 삼는 밥과 면, 빵, 옥수수, 감자 등이 해당되지만 케톤식에서는 탄수화물 섭취가 제한되기 때문에 의사에게 추천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고기와 생선, 달걀에서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케톤 식이요법은 위의 식품들을 토대로 내 아이가 매일 섭취할 수 있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의 칼로리와 그 케톤 생성 비율을 계산하여 허용량을 정확하게 엑셀로 계산하여 아이에게 매일 섭취시키면 뇌전증 기름 치료로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식이요법은 탄수화물 60%, 단백질 15%, 지방 25% 비율로 섭취하지만 케톤 식이요법은 지방이 90%이고 단백질은 7%, 탄수화물은 3% 비율로 식단을 꾸리는데 사실 이 경우 아이가 많이 힘들어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지방은 70%로 좀 낮추고 단백질 비율을 20%까지 높인 엣킨스 식이요법이 권장되고 또는 지방 40%, 단백질 28%, 탄수화물 27% 비율의 저혈당지수 식이요법이 처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케톤 식이요법 부작용

 뇌전증 치료에 효과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다만 케톤 식이요법 부작용 및 불편함 역시 존재합니다. 제한적인 식단 비율 때문에 외식을 하거나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식사하기 힘들고 체중감량과 변비, 요석, 설사 등 각종 부작용이 영양 섭취 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작용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틀림없이 뇌전증 주요 증상인 경련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어서 케톤 식이요법을 대부분 고려해서 뇌전증 치료를 위해 불편을 감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