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부작용 복용법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부작용 복용법 살펴보겠습니다. 달맞이꽃은 옛날부터 인디언들이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했던 천연의 약초로 알려져 있고 이 꽃이 많이 지니고 있는 종자유를 감마리놀렌산이라 부르며 여성건강과 피부질환 개선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란

달맞이꽃-종자유-효능-부작용-복용법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부작용 복용법

 

 

 달맞이꽃은 꽃잎이 굉장히 노랗고 밤에 달이 뜰 때 피는 특이한 습성으로 달맞이꽃이란 이름을 얻었고 밤에 피었다가 정오에 지는 것으로 유명하며 레몬을 닮은 향기가 특징입니다.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의 칠레이고 우리나라에는 귀화식물로 들여와서 현재는 길가나 빈터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란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한 오일로 오메가 6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데 달맞이꽃 추출물 오일이라 색깔이 노랗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라지유와 더불어 감마리놀렌산 함유량이 특히 높은 오일로 통하며 여성의 생리통 완화와 갱년기 증상 완화 등 여성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1. 생리통 완화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같은 경우 여성의 생리통 완화에 좋다고 하는데 자궁내막 안의 프로스타글라란딘 물질 생성이 생리통의 원인으로 꼽히며 달맞이꽃 종자유 속 감마리놀렌산이 생리통을 유발하는 물질의 과다분비를 억제하고 통증을 줄여준다고 하며 특히 유방통 등 각종 통증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2. 아토피 개선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아토피 개선 효과인데 아토피 습진 환자의 경우 오메가 6 불포화지방산에 속하는 감마리놀렌산의 체내 농도가 낮은 경향을 보이며 따라서 감마리놀렌산 보충을 꾸준히 할 경우 습진 때문에 발생한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실제로 우리나라는 아토피에 의한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3. 골다공증 예방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하나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골다공증 환자가 칼슘과 오메가 3와 함께 꾸준히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 감마리놀렌산이라 합니다. 이렇게 함께 섭취하시면 뼈의 골손실을 줄여주고 뼛속 골밀도를 증가시키며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개선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같은 경우 다이어트에 좋은데 하루 4g 이하로 섭취하는 게 권장됩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 6 불포화지방산으로 오메가 3와 함께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며 우리 몸에 정말 좋은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체내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 때문에 체중조절에 큰 도움을 주고 비만과 과체중 예방과 개선을 돕습니다.

 


 5. 혈관건강
 불포화지방산은 꾸준히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이로운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고 반면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 혈관 안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전을 녹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개선할 뿐 아니라 혈관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 다양한 혈관질환 예방에 좋으며 또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조절을 도와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을 위해서 섭취해도 좋습니다.

 6. 노화 예방
 달맞이꽃 종자유는 비타민E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중에서도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우리 신체의 노화와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 활성산소 제거로 노화를 늦추고 피부가 처지는 것을 막고 피부 상태를 탄력 있고 윤기 있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부작용

 여성에게 좋지만 임산부가 섭취하면 조기진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며 큰 수술을 앞둔 상태라면 지혈작용을 억제하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출혈 및 혈액 관련 질환이 있다면 드시지 않아야 하며 너무 과다 섭취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을 깨트릴 수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복용법

 달맞이꽃 종자유 하루 권장 적정 섭취량은 대게 2~3g으로 알려져 있고 너무 과다한 복용은 좋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소량으로 테스트하고 먹는 것이 좋고 또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이 있다면 달맞이꽃 종자유 오일을 피부에 발라주시면 습진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