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피망 파프리카 차이 효능 부작용 먹는법

 피망 파프리카 차이 알아보고 피망과 파프리카의 효능 부작용 먹는 법 역시 정리해보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만화 속 캐릭터인 짱구가 피망을 정말 싫어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알록달록한 색상이 예쁜 채소인 피망과 파프리카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슈퍼푸드입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 정리

피망-파프리카-차이-다른점-비교
피망 파프리카 차이

 

 피망 파프리카 차이 사실 둘 다 주로 빨간색, 녹색의 2가지 화려한 색상을 띠며 아삭한 식감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쓰이고 건강에 좋은 채소인 것은 동일합니다. 약간은 다른 피망 파프리카 차이 솔직히 구분이 힘들며 둘 다 처음 우리나라에 수입될 때 '맵지 않은 고추' 란 뜻에서 단고추라 이름이 붙여졌었습니다.

 피망은 대부분 녹색과 빨간색이 많고 반면 파프리카 색은 좀 더 다양해서 착색단고추라 불렀는데 요즘은 파프리카란 이름으로 널리 퍼졌습니다. 헝가리에서는 파프리카를 향신채소로 자주 사용하며 반면 피망은 그냥 채소로 사용목적이 분류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둘을 반으로 자르면 피망은 밑에서 더 넓은 사다리꼴 모양인데 반해 파프리카 모양은 각진 사각형이 특징이고 특히 과육의 두께에서 피망 파프리카 차이 같은 경우 두드러지게 되는데 피망은 과육이 아주 얇아서 채 썬 요리를 할 때 활용하면 곱게 갈아져서 좋고 파프리카란 과육이 굉장히 두꺼운 채소입니다.

 


 또 색깔이 피망은 대게 녹색하고 빨간색이 대부분인데 파프리카는 수십 가지의 색상이 존재하며 13가지에 달할 정도로 색상이 아주 다양합니다. 피망 파프리카 맛 차이 역시 존재하며 피망은 약간 매운맛이 있는 반면 파프리카는 당도가 굉장히 높아 매운맛이 거의 없고 단맛이 강합니다.

 심지어 필수 영양소로 꼽히는 비타민C 함량도 같은 적색을 비교했을 때 100g 기준 피망은 60mg, 파프리카는 154mg 들어있을 정도로 파프리카가 피망보다 2배가 넘게 비타민C 함량이 높습니다.

 피망과 파프리카 제철 시기는 동일하게 5~7월인 여름 채소이며 피망 칼로리 100g당 22kcal, 파프리카 칼로리 100g 기준 20kcal 수준으로 둘 모두 비슷한 칼로리를  지닌 저칼로리 식품이며 똑같은 피망과 파프리카도 색깔에 따라 영양 성분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피망 파프리카 영양소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들어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E 등 다양한 비타민이 골고루 존재하고  피리진,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도 다량이며 칼슘, 칼륨, 철분 같은 미네랄도 함유되어있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효능

피망-파프리카-효능-부작용-먹는법
피망 파프리카 효능 부작용 먹는법

 

 피망과 파프리카 효능 중 칼슘과 인이 풍부해서 뼈 건강 개선에 아주 좋은 효과를 지닌 채소입니다. 이 성분들은 뼈의 주요 구성원으로 따라서 아이들이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지고 골격 발달을 도우며 성인들이 먹으면 골다공증 등 뼈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효능 같은 경우 혈관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라이코펜 및 피리진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혈관에서 없애고 청소해주며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동맥경화 혹은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을 도와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각종 항산화 성분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예방을 돕고 염증을 완화하여 암으로 자라는 것을 억제시키며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암세포 생성과 증식 및 전이를 막아 다양한 암 예방을 돕습니다.

 비타민A 및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에 이로운 물질로 망막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시력저하를 막습니다. 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눈에 쌓여있던 피로도 해소시키며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 안구질환을 예방하여 눈 건강을 개선하고 보호합니다.

 피망 파프리카 다이어트 식단을 꾸리면 칼로리는 아주 낮으면서 수분이 많아 운동 후 갈증해소는 물론 풍부한 영양분의 섭취가 가능해 영양실조를 막고 특히 다량의 비타민 성분은 급격한 체중변화에 의한 피부 트러블 예방을 도와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부작용

 피망과 파프리카는 성질이 따뜻하여 평상시 땀을 자주 흘리거나 몸이 뜨거운 체질인 사람들이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 등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고 또 아주 가끔 피망 혹은 파프리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피망 파프리카 먹는 법

 피망 파프리카 하루 권장섭취량 같은 경우 반쪽 정도입니다. 주로 기름에 볶아 먹으면 피망과 파프리카 껍질의 영양분들이 지용성으로 체내 흡수율이 60% 이상 증가한다고 하기 때문에 볶음밥 등의 재료로 최고이고 단백질과 지방은 부족하므로 콩과 함께 볶으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