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무화과 효능 부작용 제철 먹는법 보관법

 오늘은 무화과 효능 부작용 제철 먹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무화과는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과일로 옛날부터 장수를 상징하고 건강에 좋은 과일로 유명했으며 과거는 물론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무화과란

무화과-효능-부작용-성분-제철
무화과 정보

 

 무화과란 색감이 특이하고 맛이 좋은 과일로 고대 이집트의 유명한 여왕인 클레오파트라가 자주 먹었다고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도 미인을 상징하고 여왕의 열매란 별명을 얻으면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데 클레오파트라는 1끼에 엄청난 양의 무화과를 매번 섭취했다고 할 정도로 여성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또 마찬가지로 고대 로마의 콜로세움에서 검투 시합을 앞두고 있던 검투사들이 체력 유지를 위한 스태미나 음식으로 즐겨먹던 식품이 바로 무화과로 남성에게도 좋다고 볼 수 있고 또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활용했다는 기록이 많이 남아있는 훌륭한 슈퍼푸드입니다.

 심지어 조선시대 우리나라 역시 임금님들의 수라상에 올라갔을 정도로 귀한 음식으로 평가받았고 유럽은 물론 아시아까지 전 세계적으로 훌륭하고 귀한 건강과일로 여겨지던 게 무화과입니다.

 무화과 제철 시기
 무화과 제철 시기는 가을로 수확시기가 8월~11월까지입니다. 이 시기 나온 무화과를 숙성시켜 먹으면 달달한 맛이 일품인데 우리나라 무화과 생산지 중 가장 많은 무화과를 생산하는 곳은 전남 영암군으로 자그마치 국내 무화과 생산량의 60% 담당한다고 합니다.

 무화과 영양 성분
 무화과가 동서양을 막론하고 크게 사랑받아온 이유는 풍부한 유효 성분 때문으로 과일 중에서도 으뜸으로 평가받습니다. 무화과는 아브시스산 함유량이 살구의 2배, 바나나의 3배에 달하고 레스베라트롤이란 항산화 물질도 굉장히 풍부합니다.

 


 또 라노스 테롤,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 식이섬유, 피신, 그리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 수십 가지의 유효 성분들이 함유되어 건강에 아주 좋은 과일이 바로 무화과입니다.

 

 무화과 효능 정리

무화과-고르는법-먹는법-보관법
무화과 효능 부작용 먹는법

 

 1. 당뇨 예방
 무화과 효능 중 첫 번째로 아브시스산 성분이 우리의 체내 혈당조절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 호르몬의 일종으로 사람에 대입하면 스트레스 호르몬 역할을 해서 식물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서 성장을 돕는 물질로 생존을 위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브시스산을 사람이 섭취하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은 억제시켜주고 인슐린 분비를 억제한다는 실제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포도당의 세포 흡수를 높여서 혈당조절을 돕기 때문에 우리의 당뇨 예방을 돕는 과일인 것입니다.

 2. 항산화 작용
 무화과 효능 가운데 다량의 레스베라트롤 함량에 따른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이 성장하는 도중 곰팡이와 해충 등으로부터 저항하고 생존하기 위해 만드는 물질로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사람이 섭취하면 항암 물질로 전환해서 암세포를 집중적으로 공격해서 사멸시키고 암을 예방하는 항암 효과를 뛰고 각종 염증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육체를 노화하게 만드는 활성산소를 낮추면서 신체가 노화하는 것을 늦추어 주고 장수를 도울 뿐 아니라 비타민도 풍부해서 영양을 피부에 공급해 주기 때문에 주름을 방지하고 피부 보습과 탄력 증진을 도와줍니다.

 3. 혈관건강
 무화과 속 라노스 테롤 성분이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혈관건강 개선도 돕습니다.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들이 줄면서 혈행이 개선되고 혈관이 확장되는데 때문에 혈관이 막히면서 생기는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고 혈관건강을 보호해줍니다.

 특히 칼륨도 풍부해서 소변을 통해 몸속에 쌓여있던 나트륨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작업인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염분이 줄어들면서 신체와 나트륨의 균형이 갖춰지면서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 예방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4. 단백질 소화 향상
 나이를 먹을수록 고기를 섭취해도 단백질을 잘 소화하지 못하게 되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런 분들이 무화과를 먹으면 단백질 소화 효소인 피신 성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신은 무화과 속에만 풍부한 단백질 소화 효소로 육류를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요리에 활용하시기 좋은데 고기가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었던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 부작용 정리

 설익은 무화과 과실과 꼭지 부분은 끈끈한 유액이 존재하는데 간혹 입술이 이 유액에 닿으면 보톡스 맞은 것처럼 부풀어 오르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꼭지 부분을 최대한 제거하고 드시는 게 좋고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굉장히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아서 저 칼륨 식이요법을 하는 분들은 칼륨이 풍부한 무화과 섭취 시 결석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당도가 있으므로 과한 섭취는 오히려 당뇨병을 악화시키므로 전문의와 상의해서 섭취량을 조절해서 드십시오.

 장이 예민하다면 식이섬유가 많은 무화과를 먹으면 더 예민해질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설사 등 위장장애를 부작용으로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화과 먹는 법

 무화과 먹는 법 우선 껍질이 얇아서 껍질까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단 꼭지는 떼고 먹는 게 좋고 껍질을 굳이 먹기 싫다면 손으로 벗기면 귤처럼 잘까지니 그대로 먹으면 됩니다.

 열에 가해지면 풍부한 영양 성분이 손실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생과로 섭 쥐 하는 것이 추천되며 특히 고기반찬 위주의 식단을 섭취한 후 후식으로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 하루 권장섭취량 같은 경우 3~4개로 알려져 있고 따라서 아침 점심 저녁 식후 후식으로 1개 정도씩 드시면 건강을 챙기기 좋습니다.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 고르는 법 기준은 붉은색이 균일하고 상처가 없으며 둥글게 부푼 모양을 지닌 무화과가 좋고 잘 익었다면 밑부분이 갈라져있으며 이 부분과 꼭지 부분이 각각 마르지는 않았는지 싱싱한 상태인지 확인하고 고르면 됩니다.

 무화과는 상온 보관을 하면 굉장히 빠르게 물렁해집니다. 따라서 씻기지 않은 상태에서 키친타월로 한 개씩 감싸서 키친타월을 바닥에 깐 밀폐용기에 서로 붙지 않게 잘 담고 냉장 보관하면 4일 싱싱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 무화과 세척 후 물기를 닦아서 꼭지는 제거해서 지퍼백 안에 담고 빨대를 사용해서 진공 포장하면 냉동보관을 통해 6개월 가까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