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소식들

천심련 추출물 (ParActin®) 효능 부작용 복용법

 저는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이 많고 특히 부모님께서 관절염으로 자주 통증을 느낀다고 하셔서 관절건강에 좋다는 신소재가 새로 나오면 어떤 원료인지 공부해 봅니다. 오늘은 천심련 추출물 효능 부작용 복용법 알아보겠습니다.

 

 천심련추출물이란

천심련-추출물-효능

 

 천심련이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진 식물은 아니지만 중국과 인도에서는 오랫동안 귀한 약재로 취급받아서 다양하게 처방되면서 쓰여왔고 해외 말로는 안드로그라피스 파니 쿨라타란 명칭으로 불리며 아시아의 열대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고 천심련 속 식물은 전 세계에 20종 정도 있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정말 다양하게 쓰이는 대중적인 허브 식물 중 하나로 꼽히고 쥐꼬리망초과에 속하는 여름에 채취하는 약초인데 간건강 케어와 관절염 개선에 그렇게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평소 음주를 즐기는 분들은 인도 숙취해소제인 파티스마트를 아시는 분들이 은근히 있으실 텐데 이 제품의 주원료 중 하나가 천심련입니다.

 주요 약성 성분은 안드로그그라폴라이드 성분이고 디테르펜락톤,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류 항산화 성분이 정말 다양하면서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약초입니다. 인도의 동의보감인 아유르베다와 중국 고서에도 자주 등장하며 최근 현대 연구진들도 천심련의 다양한 성분에 주목하면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쓰일 수 있는 기능성 원료 인증을 다양하게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천심련 추출물 효능

 제가 최근 천심련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천심련 추출물(ParActin®) 원료에 대해서 관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기능성 원료로 허가를 내렸기 때문입니다. 굉장히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작용을 통해서 염증을 줄여주고 염증이 줄어들면서 당연히 통증 역시 경감된다고 합니다.

 내추럴에프엔피 기술연구소가 천심련 추출물을 관절건강 신소재로 인증받기 위해서 진행했던 여러 연구 내용들을 보면 동물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인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시키고 MAPKs 활성형 염증인자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한편 연골손상을 유발하는 연골세포외기질 분해효소 역시 억제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동물실험을 제외해도 인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도 물론 있는데 성인 남녀 103명을 대상으로 매일 천심련 추출물 300mg씩 섭취시키고 12주의 기간 동안 실험을 진행한 결과 섭취 4주 차부터 관절통증 지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고 신체기능 지수와 관절강직성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12주간의 실험이 모두 끝나고 마지막으로 확인한 결과에서는 만성피로도 지수와 삶의 질 지수까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며 통증, 염증, 불편감, 삶의 질 모두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체감의 차이는 있겠죠.

 이외 인도에서 왜 간건강을 챙기려고 천심련 추출물을 섭취하는지 알아보니 안드로그그라폴라이드 성분이 현대의학에서 간해독과 간경화에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밝혀졌고 그래서 황달과 간경화 및 간질환에 치료제로 쓰이기도 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주 후 알코올 분해를 도울 수 있으므로 숙취해소도 돕고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등이 간에 쌓이지 못하도록 해독하고 배출시켜 간건강을 지키고 간기능 향상을 도와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덕분에 간의 부담이 줄어들면 당연히 만성적인 피로 해소에도 효과를 보일 수 있겠습니다.

 또 강력한 항산화 효과 역시 지니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우리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할 수 있게 도와주면서 신체와 피부 노화를 방지하도록 돕고 주름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면역력 강화도 돕는데 특히 몸 안에서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여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물로 통합니다.

 


 몇몇 연구에서는 천심련 추출물 효능 중 당뇨예방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안드로그그라폴라이드 성분을 섭취시키면 당뇨병을 유도한 쥐의 혈당 수치를 낮췄고 또 천심련 추출물을 고혈당증을 유도시킨 쥐에게 투여한 경우에도 혈당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천심련 추출물 복용법

천심련-추출물-부작용

 

 다양한 효과를 지닌 천심련은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영양제 원료로 쓰이기 시작했지만 미국과 일본 등 의료선진국에서는 이미 각광받는 건강기능식품 원료 중 하나입니다. 관절건강을 위해 섭취하려는 경우는 내추럴에프엔피 브랜드의 천심련 추출물(ParActin®) 하루권장섭취량 300mg를 지켜서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천심련 추출물 부작용

 해외에서는 대중화된 원료인 천심련 추출물은 정상인에게 큰 부작용을 일으킬 염려는 드물지만 과다섭취 시 당연히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다면 가려움증, 발진, 두드러기 등의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